소프트웨어중심사회

5G시대, 망 중립성 정책방향 의견구한다
- 전문가, 이해관계자 등 대상으로 정책자문 실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망 중립성 정책방향과 관련해 연구반을 구성하고 6차례 회의를 개최·논의하였으며, 연구반에서는 논의 핵심사항에 대해 전문가, 이해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7월 7일부터 한 달간 정책자문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ㅇ 망 중립성은 인터넷 생태계 및 관련 산업의 혁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정책 분야로, 이번 자문은 연구반 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며,

 

ㅇ 과거 국내·외에서 망 중립성 정책의 제·개정과 관련해 의견수렴을 실시한 사례를 참고하였다.

 

※ (국내) 망 중립성 가이드라인 제정 관련 전문가, 일반국민 대상 의견 수렴(’11년)

(미국) 망 중립성 원칙 개정 관련 일반국민, 사업자 대상 의견 수렴(‘17년)

(EU) 망 중립성 가이드라인 개정 사업자 대상 공공자문 시행(’19년)

 

▶ 이번 자문에는 망 중립성 정책 경과, 망 중립성 해외동향, 5G 이동통신기술 소개와 핵심 논의사항에 대한 질의내용을 담았으며,

 

※ ▲ 관리형 서비스의 개념과 요건의 구체화 필요성, ▲ 관리형 서비스 관련 망 중립성 운영 방향, ▲ 통신사업자와 콘텐츠사업자 간 상호협력방안

 

ㅇ ICT 관련 단체, 언론기관, 시민단체, 과기정통부 정책자문그룹 등을 대상으로의견을 수렴하면서, 과기정통부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일반 국민의 의견도함께 수렴할 예정이다.

 

▶ 망 중립성 연구반 위원장인 이성엽 교수는 “연구반 논의와 이번 정책자문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기술 발전과 망 중립성 정책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정부에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콘텐츠

  • 6월 정보통신기술(ICT) 수출 149.6억불, 수입 89.6억불
  • 6월의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 우수사례 선정
  • 과기정통부, 2020년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
최상단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