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사회

산업정보 이동 SW통계 이동 글로벌 이슈 보고 이동

전 산업분야에서 사용중인 국내외 상용 SW에 관한 기술 및 시장 동향, 주요 이슈, 발전방향, SW 목록 및 제품 편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 다운로드

주요국 SW 시장 동향

미국

  • 세계 최대의 SW시장 국가로 SW분야 최고의 기업들이 무한경쟁하는 상황임. 초기 소용되는 초기비용이 크고, 원산지가 어느 나라인지가 민감한 심리적 장벽이 높은 나라임

중국

  • SW 굴기 정책으로 자국 SW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자국 SW 보호정책 꽌시, 정치적인 이슈로 인하여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며 철저한 현지화 및 최고의 품질 보유가 시장의 성패를 좌우함

일본

  • SW 품질에 대한 평가를 오랜 기간 진행하는 습성으로 인해 제품의 안정성과 성능이 보장되지 않으면 매출로 이어지기 어려운 특징을 가짐. 지독한 품질우선주의로 인하여 매뉴얼의 오타 하나까지도 용인하지 않는 습성을 보이는 시장임. 단, 하나의 성공사례가 가지는 파급력이 다른 국가에 비해 크므로 성공적인 구축사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함

주요 국가 ICT 시장 동향

브라질

  • 브라질 IT 시장은 지역별 편중이 심한 편이며, 상파울루와 리우데자네이루 주가 포함된 남동부 지역의 시장규모가 전체 시장에서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브라질 IT 산업 관련 업체 수는 증가하는 추세로, 2014년 기준 SW 개발 및 판매 분야에 9308개사, IT 서비스 분야에 3352개사가 활동하고 있음. IT 관련 유통 및 판매업체가 44%를 차지하며 SW 개발업체는 적은 편임. 3642개의 SW 개발업체는 46%가량이 소상공인이며, 중소기업이 53%, 대기업이 1%를 차지하고 있음

브라질 정보통신(ICT)·방송 현황 (단위: 천 명 / 천 회선 / 천 가구, 2014년 12월 기준)

코드 번호와 분류표
정보통(ICT)·방송 주요지표 브라질 보급률(%) 한국 보급률(%)
유선통신 가입회선 44,128 21.8% 29,481 59.5%
이동통신 가입자 280,729 139.0% 57,208 115.5%
브로드밴드 가입회선 23,162 11.5% 19,199 38.8%
TV 보급대수 63,517 97.2% 17,893 97.5%
케이블 TV 가입가구 7,546 12.2% 9,519 53.2%
위성 TV 가입가구 11,943 19.3% 1,917 10.7%
지상파 디지털 방송 가입가구 35,176 57.0% 15,209 85.0%
IPTV 가입가구 95 0.2% 5,815 32.5%

자료원: CONEX 국가별 정보통신방송 현황 2015 재인용

사우디 아라비아

  • 사우디 비전 2030(Saudi Vision 2030)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에 대한 의존성을 감소시키고 다른 다양한 대안 경제에 집중하며, 의료, 교육, 사회 기반 시설 건설, 오락, 관광 등의 여러 서비스 부문들의 개발을 추진하는 계획임
  • 경제 및 투자 활동 강화와, 다양한 국가들간의 상품들 및 소비제품을 통한 비(非)석유 관련 무역의 증가는 정부의 군수품제조 장비 및 탄약에 대한 지출을 증가시켰고, 이 또한 사우디 정부의 석유 의존성을 낮추기 위한 방안임
  • 2016년 4월 25일, 무하마드 빈 살만 알 사우드(Mohammad bin Salman Al Saud) 왕세자에 의해 이 계획의 상세내용이 보고 되었으며, 보고에 의하면 이 계획은 총 비용이 370만 달러에 달하는 80개의 프로젝트들을 포함하고 있고, ‘사우디 비전 2030’ 자체를 실현하기 위한 비용도 2000만 달러임
  • 비전 2030은 생동감 넘치는 사회와, 번영하는 경제, 그리고 야망있는 국가로의 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경제 개발을 위해 정해진 이 목표들은 획기적이며, 사우디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 비전 2030의 핵심 목표 >
    • - 전자정부 첫 색인에서 센터(36)에서 센터(5)에 액세스
    • - 석유 및 가스 부문에서의 현지 조달률 증가(40%에서 75%로)
    • - 세 개의 사우디 도시들을 세계 100위 도시 순위 안에 진입
    • - 정부의 연간 비(非)석유 관련 수익을 1630억 달러에서 1조 달러로 증가
    • - 비(非)석유 관련 수출 비율을 총 비석유 GDP에서 16%에서 50%로 증가
    • - 민간 부문의 GDP 비율을 40%에서 65%로 증가
    • - 전체 GDP 중의 FDI 비율을 3.8%에서 세계평균 수준인 5.7%로 증가
    • - 석유 및 가스 부문에서의 현지 조달률을 40%에서 75%로 증가
    • - 전체 GDP 중 중소기업이 기여하는 부분을 2%에서 35%로 올리기
    • - 사우디의 물류분야 실적 순위를 세계 45위에서 25위로 올리기
    • - 글로벌 경쟁력 순위를 25위에서 10위
    • - 사회자본지수 순위를 26위에서 15위

SW기술별 주요국 동향

-클라우드 컴퓨팅

  •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연평균 30%가 넘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서비스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현지 중소·중견기업들의 서비스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특히 부족한 IT인프라를 보완할 수 있는 IaaS 분야가 각광 받음

주요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구분

구분 설명 과 서비스예
구분 설명 서비스 예
인프라 클라우드 서비스
(IaaS,Infra-as-a-Service)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자원을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서 필요시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하는 서비스 서버 호스팅
웹 현실화 어플리케이션
(Web presence Application)
페이스북, 블로그, 개인홈페이지 등, 개인 인터넷공간 구축/운영을 지원하는 서비스 Facebook, Blog
통신 서비스
(Unified Communication)
비즈니스 이메일 서비스, 기업용 인터넷 전화, 모바일 디바이스 매니지먼트(MDM) 등 Gmail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Software-as-a-a-Service)
파일공유, 온라인 백업, 저장등이 가능한 온라인 비즈니스 서비스 MS Office 365

기업 빅데이터 응용 사례

  • 중국
응용 명칭과 배경 데이터 출저와 서비스의 예시
명칭 배경 내용 데이터 출처 서비스 예
먀오쭈안 APP 먀오쭈안은 반년 간의 온라인 활동기간 동안 10만여 개의 업체가 모였고, 광고 거래 액은 15억을돌파함 사용자 성별, 연령, 수입, 직업, 기호데이터 및 휴대폰을 이용한 GPS 위치 데이터, 사용자 광고 시청 횟수, 빈도와 시간 등의 데이터 먀오쭈안 플랫폼은 사용자가 실시간으로시청하는 광고의 정보를 기록하고, 이를 근거로 비용을 계산 하여 광고시청에 따른 실제요금계산을 적용함. 업체와 사용자에게 실용적임
dianping
정밀
마케팅
Dianping은 1.8억명의 사용자 이동 데이터를 축적하여,모바일 빅데이터 마케팅 모델에 대한 수요가 있음 사용자가 모바일 단말기를 사용하여 발생하는지리 위치 데이터, 거래 데이터, 검색 데이터, 개인 선호 데이터와 업체 데이터, 사용자 온라인 데이터 등 모바일 빅데이터 마케팅 제품 '투이 광통'을 출시한 후 마케팅 비용을 절감 하고, 마케팅 대상의 정확도를 높임
M6
슈퍼마켓의
데이터화 관리
M6에 누적된 실명제 카드 사용자 는 10만여 명에 달하고, 80-90% 의사람들이같은 제품에 대해 중복 으로구매하는 성향이 있음 본부의 서버에 매점위치, 소비자 구매 정보 등을 기록, 고객의 제품 반품사유 정보 기록 고객의 구매정보를 통한 마케팅은 고객의 구매습관과구매 기준에 맞춰 마케팅을 진행, 이를 통해 M6 상품재고 량은총 배송량의 10% 이하로 줄어듬

자료출처: 새적지고(赛迪智库) 2015.3

- KOTRA 연계를 통하여 주요국 SW 동향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