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가이드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진학&진로 이동 진로정보 이동 진로가이드

SW교육이 필요한 직업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요한 직업이 궁금하신가요? 아래 이미지의 말풍선을 클릭해보세요.
인문계 및 예술
이공계
소프트웨어 개발
IT 융합
방송 통신
금융
데이터와 통계

소프트웨어 교육, 왜 필요한가요?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세계를 주름잡는 많은 기업 대부분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어요. 소프트웨어가 거의 모든 산업과 관련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에요. 미국 노동통계국에서 발표한 2010~2012년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에는 소프트웨어 관련 일자리가 약 70만 개지만, 2020년에는 약 140만 개에 이른다고 해요.소프트웨어 관련 혁신은 뛰어난 개발자가 이끄는 경우가 많아요. 스마트 세상을 연
스티브 잡스와 '월드 와이드 웹(WWW)'으로 인터넷 시대를 구축한 팀 버너스 리 등이 대표적인 사례예요. 그래서 미국과 영국 등 해외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연봉과 근무 환경, 복지 등 모든 부분에 대해 좋은 대우를 하고 있어요. 또한 소프트웨어 인재를 기르기 위해 컴퓨터과학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해 교육하는 초·중·고등학교가 많아지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부터 초·중·고등학생 모두가 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어요. 현재 민족사관고에서는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자바를 교육하고 있어요.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상상력, 문제해결력, 사고력 UP!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상상력, 문제해결력, 사고력 UP!
소프트웨어 교육이라고 하면 복잡하고 외워야 할 명령어가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만 가르치는 거라고 생각하기 쉬워요.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아요. 학생 스스로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을 짜는 활동을 통해 창의력은 물론 논리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어요. 친구들과의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능력까지 키울 수 있어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C는 어른들도 배우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초등학생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개발돼 있어요. 대표적인 예가 스크래치와 러플이에요. 스크래치는 블록 형태의 아이콘을 마우스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명령어가 입력돼 애니메이션이나 게임까지도 만들 수 있어요. 러플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화면에 있는 로봇이 움직여 로봇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요.

프로그래밍에 수학적 사고력은 필수!

프로그래밍에 수학적 사고력은 필수!
컴퓨터는 명령어로 이루어진 알고리즘에 따라 움직여요. 알고리즘을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쓴 것이 '코드'예요. 그런데 알고리즘은 1930년대 수학자들이 명제를 증명하기 위해 사용했던 논증방법과 비슷해요. 따라서 알고리즘을 만드는 프로그래밍을 할 때는 수학적 사고가 반드시 필요해요. 프로그래밍을 처음 한 사람도, 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C를 만든 사람도 수학자예요. 영국의 수학자 찰스 배비지는 삼각함수와 로그함수 문제를 빨리 계산하기 위해 1833년 '해석기관'이라고 하는 자동 계산기를 고안했어요. 천공카드에 무늬를 짜서 계산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을 내렸는데, 이것이 최초의 프로그래밍이에요. 미국의 전산학자이자 수학자인 데니스 리치는 벨연구소에서 C언어를 개발했어요.

관련 동영상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Code.org'의 동영상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마크 주커버그와 빌 게이츠의 설명을 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