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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5세대(5G) 실감콘텐츠 초기시장 선점 지원 본격화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08-06 201명 읽음
5세대(5G) 실감콘텐츠 초기시장 선점 지원 본격화
- 과기정통부, ‘5G전략’ 핵심서비스인 실감콘텐츠 분야 추경예산 198억원 지원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5G+ 전략’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5대 핵심서비스중 하나인 실감콘텐츠 분야조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경예산 198억원을투입한다고 밝혔다.

 

 

ㅇ 지난 4월 3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5G 핵심서비스인 실감콘텐츠 육성을 위한 정부지원 확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ㅇ 이에 과기정통부는 실감콘텐츠 분야 업계‧학계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수렴한 현장의 다양한 정책적 요구와 국가 지원전략을 반영하여 실감콘텐츠 분야 추경사업을 기획하였다.

 

 

► 이번 추경사업을 통해 국내 실감콘텐츠 기업이 글로벌 초기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5G 실감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인프라를 구축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ㅇ 먼저, 가상현실(이하 ‘VR’), 증강현실(이하 ‘AR’) 등 5G 실감콘텐츠 우수과제 제안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개발을 지원(10개 과제 내외, 총 100억원)하는 「제2차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공고를 8월 7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 5G 환경에서의 서비스 실현 가능성, 5G 콘텐츠 시장 선도 가능성 중점 평가.

 

「제1차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총 120억원)는 이미 추진 中(’19.4.15~)

 

 

◈ (공고명) 2019년도 제2차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공고

◈ (접수기간) 2019.8.7. ~ 8.27.

◈ (공모분야) 5G 실감콘텐츠 개발(자유공모)

◈ (접수방법) 전산등록(www.nipa.kr) 및 신청서류 제출

 

 

ㅇ 한편, 5G 상용화로 360° 입체 실감콘텐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국내 중소기업이 고비용의 콘텐츠 제작인프라를 개별적으로 구축하지 않고도 5G 입체 실감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 기존 2차원 콘텐츠와 달리 360° 객체 촬영·렌더링을 통해 소비자 시각 반대편 공간까지 촬영영상을 저장하여 모든 방향에서 객체 시각화가 가능한 3차원 입체 콘텐츠

 

 

- 정부가선도적으로 아시아 최대 수준의 5G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인프라를구축*(상암동, 98억원)하여국내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기존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한국 VR‧AR콤플렉스(KoVAC) 디지털콘텐츠 공동제작지원센터 공간을 활용하여 5G 콘텐츠 제작인프라 구축 추진(200평 규모)

 

< 5G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인프라 주요 구성장비 >

 

◈ (촬영스튜디오) 다수의 카메라(50대)를 이용하여 360° 모든 방향에서 객체 촬영

◈ (렌더팜시스템) 촬영된 객체의 움직임·굴곡면 등 분석, 3D 입체콘텐츠로 렌더링 수행

◈ (데이터 스토리지) 입력 데이터(촬영 데이터)와 렌더링 최종 결과물(입체콘텐츠) 저장

 

 

► 과기정통부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VR‧AR 등 실감콘텐츠는 5G 상용화를 계기로 대규모 미래시장 창출이 예상되는 분야”라며,

 

 

ㅇ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점을 극대화하여 5G 실감콘텐츠 시장의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실감콘텐츠 사업을 속도감 있게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 이번 「제2차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공고는 과기정통부 홈페이지(www.ms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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