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사회

SW소식 이동 SW정책소식 이동

원하는 국민 누구나 쉽게 찾아가고 재밌게 배우는 디지털 역량 교육 사업 신규 추진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07-30 22명 읽음
원하는 국민 누구나 쉽게 찾아가고 재밌게 배우는 디지털 역량 교육 사업 신규 추진
- 8.7.까지 17개 광역 시·도별 디지털 역량 교육 사업자 공고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집 근처 생활SOC에서 원하는 국민에게 디지털 역량 교육을 제공하는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사업’을 올해 3차 추경으로 신규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하여 디지털 역량 교육을 실시할 교육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공고를 7월 24일(금)부터 8월 7일(금)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ㅇ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사업’은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확산되는 과정에서 디지털 격차가 사회·경제적 격차로 심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올해 3차 추경에서 503.17억원 규모로 통과되었다.

 

▶ 이번 사업을 통해 원하는 국민 누구나 쉽게 찾아가 배울 수 있도록 행정 복지센터, 평생학습관, 도서관 같은 생활SOC의 공간을 활용하여 연간 1,000개소의 ‘(가칭)디지털 역량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ㅇ ‘(가칭)디지털 역량 센터’는 디지털 역량이 부족한 지역 주민들을 위한 디지털 역량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디지털 활용에 어려움을 느낄 때 언제든 찾아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ㅇ 이를 위해 센터마다 디지털 교육을 위한 강사 2명과 교육을 보조하고 ‘(가칭)디지털 헬프데스크’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서포터즈 2명을 배치한다.

 

▶ 교육 과정의 경우, 계층별·수준별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위해 크게 디지털 기초, 생활, 중급으로 구분하고, 활용 교육 뿐만 아니라 디지털 시민으로서 필요한 소양·예방·참여 교육까지 포함할 예정이다.

 

ㅇ 스마트 기기, 비대면 화상회의 솔루션, SNS 등의 기본 활용법부터 교통, 금융, 전자정부·공공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편의 서비스까지 생활 속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종합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 이번 공고에서는 16개 지역(대구, 경북은 통합 공고)에서 실재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관리할 디지털 교육 사업자를 모집한다.

 

ㅇ 사업자는 교육에 필요한 디지털 기기와 인프라를 제공하고 강사·서포터즈를 모집·채용·관리하며 수강생 모집, 교육 과정 설계 등 디지털 역량 교육의 전반을 실무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사업’에 대한 상세정보*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입찰 관련 자세한 내용은 조달청이 운영하는 나라장터(www.g2b.go.kr) 또는 한국정보화진흥원(www.nia.or.kr)의 입찰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사업추진 공통 가이드라인(안) : NIA 홈페이지→지식정보→기타자료집→법령 및 사업관련규정

   - 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99852&bcIdx=22477&parentSeq=22477

 

▶ 과기정통부 박윤규 정보통신정책관은 “3차 추경으로 신규 추진하는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사업‘은 지난 6월 발표한 「디지털 포용 추진계획」과 7월 발표한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하며,

 

ㅇ “이번 사업을 통해 국민 누구나 차별과 배제 없이 디지털 세상에 참여하고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고르게 누릴 수 있는 ’디지털 포용 세상’을 향해 다함께 나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