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사회

SW소식 이동 SW정책소식 이동

2020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 디지털 경쟁력 평가 결과 발표

2020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 디지털 경쟁력 평가 결과 발표
한국은 전년대비 2단계 상승한 8위 기록
’17년 19위 → ’18년 14위 → ’19년 10위 → ’20년 8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이 발표한 ‘20년 세계 디지털 경쟁력 평가에서 한국이 평가대상 63개국 중 8위로 전년 대비 2단계 상승했다고 밝혔다.

 ㅇ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은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적응력 등에 대해 지식, 기술, 미래준비도 등 3개 분야 52개 세부 지표를 측정하여 국가별 디지털 경쟁력을 평가하여 발표하고 있다.

 ㅇ 참고로 미국과 싱가포르는 ‘19년에 이어 1위와 2위를 차지하였고, 중국은 16위, 일본은 27위를 기록하였다.

◆ 특히, 한국은 지식, 기술, 미래준비도 3개 분야 전체에서 순위가 상승하며 전반적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

 ㅇ 디지털 변환에 대한 준비 정도를 측정 하는 미래 준비도 분야에서는 세부적으로 전자 참여 지수, 인터넷 소매업 매출액 지표에서 1위를 차지하며 전년대비 1단계 상승한 3위를 기록하였다.

 


 ㅇ 디지털 혁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나타내는 기술 분야에서는 인터넷 대역폭 속도 지표가 2위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5단계 상승한 12위를 기록하였으며,

 ㅇ 새로운 기술을 이해·발견·확장 할 수 있는 역량을 측정하는 지식 분야에서는 연구개발(R&D) 총액, 1인당 총 연구 개발인력 등이 강점으로 기록되며 전년대비 1단계 상승한 10위를 기록하였다.

◆ 과기정통부는 이번 발표에 대해, 부처간 협업을 통해 기술 개발 및 적용, 여성 연구원, 통신분야 투자 지표 등 경쟁력이 약한 지표에 대해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