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SW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한국사 시험 보기 전 이용하면 좋은 교육앱

SW중심사회 2017-04-13 5555명 읽음

 

 


최근 방영되고 있는 사극드라마의 주인공, 홍길동은 실존 인물일까요? 아니면 허구의 인물일까요? 조선시대 허균이 지은 최초의 한글소설, <홍길동전>의 주인공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 궁금하다는 질문이 쏟아지는 것인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홍길동은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실존 인물이라고 합니다. 허균의 소설에선 세종 시절의 인물이지만, 실록에 기록된 바로는 연산군 시대의 실존 인물이라고 해요. 

 

이렇듯 살다보면 역사적인 기록을 살펴보거나 배워야 할 때가 생깁니다. 특별한 목적 없이도 역사 공부는 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선인들의 혜안을 배우고 통찰력을 키우도록 도와주는 기회가 되죠. 이에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역사 공부에 보탬이 되고자, 학생과 대학생들은 입시전형과 취업에서 유리하다는 이유로 한국사 자격증에 도전합니다. 특히 관련한 모바일앱 등이 많이 나와 있어 한국사 강좌를 듣거나 기출문제를 풀기에도 좋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것이죠. 이에 SW중심사회는 한국사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수능시험, 공무원시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바일앱들을 한데 모아봤습니다. 

 

 

■ 꽈방한국사

‘꽈방한국사’ 앱의 대표 기능이라면 뭐니 뭐니 해도 ‘매일 5문제’입니다. 메뉴명처럼 매일 5개의 역사문제를 푸는 기능으로, 대부분의 문제가 공무원시험이나 자격증시험에 나온 기출문제들입니다. 예컨대 ‘세종 때 계해약조가 체결되어 한해 무역선이 몇 척으로 제한되었나?’하는 문제에 답을 선택하면 정답과 자세한 해설을 보여주는 식이죠. 이때 틀렸거나 다시 풀고 싶은 문제는 ‘찜’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한 문제들은 모두 ‘찜한 문제’ 메뉴에 모이고, 나중에 한꺼번에 풀 수 있죠. 또한, 이전에 풀었던 문제나 난이도가 높아 모두 틀린 문제들도 메뉴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꽈방한국사의 매력적인 또 다른 기능은 연도별로 역사적인 핵심 사건들을 훑어볼 수 있는 ‘연도별 핵심정리’와 문제풀이 방식으로 핵심 사건이 벌어진 연도를 점검해 보는 ‘레벨암기 UP’입니다. 사실 ‘연도별 핵심정리’는 아주 간단한 연대기 정보에 불과하지만, 스크롤을 쭉 내려 나가면서 임진왜란이 벌어지고 강화도 조약이 체결된 때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레벨암기 UP’에서 문제풀이로 사건이 벌어진 연도를 맞춰야 하는데요, 게임 형식이라 3개만 틀려도 다시 처음부터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당연히 연도별 주요 사건을 저절로 암기하게 되는 것이죠. 

 

이 외에도 꽈방한국사는 현대 지명과 옛 지명을 비교해 보거나 우리 조상들이 쓰던 단어를 현재의 단어와 비교해 볼 수 있는 ‘고고학 용어사전’도 제공하고, 한국사의 이해를 도와주는 동영상 강좌도 볼 수 있습니다. 매일 기출문제를 푸는 것처럼 매일 사료를 제공하는 코너도 있죠. 시험에 나왔던 문제들에 기초해 사료 정보를 제공하는데, 고려의 혼인 풍습과 조선시대 여성의 대우 등 역사 지식을 쌓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물론 오랜 기간 써보니 기출문제가 반복되는 오류도 있고, 문제의 양이 많지 않은 단점도 있지만, 시험문제를 통해 역사를 배우는 데는 도움을 주는 앱임은 분명합니다.  

 

 

 


■ 한국사 요점정리

‘한국사 요점정리’ 앱은 수험생들의 눈높이를 딱 맞춘 앱입니다. 선사시대부터 시대별 메뉴가 제공되고, 각 시대에 대한 핵심사항만 정리해 보여주기 때문이죠. 한 마디로 시험에 들어가기 직전 배운 내용을 점검하기에 좋은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려시대란 항목을 선택하면 호족시대, 문벌 귀족시대, 무신시대 등이 쭉 열거되어 나오고, 그중 호족시대를 선택하면 이때 왕건과 광종, 성종이 어떤 일을 했는지, 주요 정책과 제도, 사건들이 요점 정리되어 나옵니다. 또한 시험에 자주 나오는 내용에는 빨간색으로 강조되어 암기에 도움을 주죠.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코너는 각 시대별 메뉴 아래에 제공되는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입니다. 한국사를 처음 배우기 시작할 때 어떤 부분에 관심을 둬야 하는지 알려주는 지침서이기 때문이죠. 이를테면 고려시대 개경파와 서경파를 비교해 보고, 원에서 들여온 농서가 무엇인지 알아보라는 등 시대별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국사에 대한 기초가 전혀 없을 경우 제공하는 정보를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한국사의 전체 흐름을 이해하는 데는 꽤 유용한 앱입니다. 

 

 

 


■ 합격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풀이에 충실한 앱입니다. 한국사 자격시험을 준비한다면 꼭 이용해보길 추천할 만한 앱으로, 이 앱은 ‘기출문제 풀기’, ‘무한도전’, ‘파이널체크’, ‘오답노트’ 등 4가지 메뉴를 제공합니다. 이중 ‘기출문제 풀기’에서는 2013년부터 최신의 기출문제를 회차별로 제공하는데, 기출문제의 편집 디자인을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실전과 똑같은 환경에서 문제를 푸는 듯합니다. 

 

실제로 가장 최근에 있었던 34회 시험을 선택한 경우 총 50개의 문제를 차례로 풀어나갈 수 있고, 문제를 푼 다음에는 곧장 채점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 문제를 맞혔고 몇 점인지가 바로 뜨는 것이죠. 그리고 시험에서 틀린 문제들은 ‘오답노트’ 메뉴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틀린 문제들만 모아놓고 해당 문제의 정답을 보여주는 것인데, 정답 풀이는 없어도 자주 틀리는 문제 유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편, ‘합격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시험 회차에 상관없이 기출문제들을 문제은행 방식으로 계속해 풀 수 있는 ‘무한도전’ 코너와 기출문제를 답과 함께 확인할 수 있는 ‘파이널체크’ 코너를 제공해 자신의 실력을 최종 점검하고 놓친 부분이 없는지 파악하도록 도와줍니다. 

 

 

 


■ 한국사 기출해설

교육기부개발원에서 개발한 ‘한국사 기출해설’은 회원제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무료로 쓸 수 있는 앱이지만 회원이어야만 해설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죠. 앱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는 수능 한국사와 근현대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 중급, 고급 등이며, 가장 최근에 시행되었던 문제 위주로 제공합니다. 이 역시 ‘합격 한국사능력검정시험’처럼 그래픽의 기출문제 편집 디자인을 그대로 보여주는데, 차이점이라면 문제 하나를 풀 때마다 정답과 오답을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즉, 문제 전체를 한꺼번에 푸는 게 아니라 하나하나씩 결과를 확인하며 푸는 방식이죠. 또한 회원의 경우 각 문제에 대한 해설을 볼 수 있습니다.  

 

종합해 보면 ‘한국사 기출해설’은 실제 시험과 똑같은 편집 디자인의 문제, 회원일 경우 해설을 확인할 수 있는 점이 기존의 기출문제 앱과 차별화된 부분이죠. 단, 제공하는 기출문제의 양이 3~4회분 정도로 적고, 몇몇 스마트폰에서는 앱이 꺼지는 오류들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해설이 꼭 필요한 수험생들이나 근현대사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보고 싶은 이들에게는 도움이 될 듯합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