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SW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늦은 밤 귀가를 책임지는 안심귀가서비스 앱 4종

SW중심사회 2017-08-07 1296명 읽음

요즘 사람들은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추세입니다. 뉴스를 보면 성범죄 사건을 비롯하여 믿기 힘든 사건 사고가 많이 일어납니다. 또 늦은 밤 혼자 어두운 거리를 걸어 다니거나 택시를 탈 때 안전상의 문제가 많으며 걱정도 많습니다. 현재 이런 고민을 위해 우리나라 정부뿐만이 아닌 각 시, 도에서 여러 가지 해결책을 찾고 있습니다. 그 중 손 안에서 쉽고 빠르게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름 하여 안심귀가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이에 믿을 수 있는 안심귀가서비스 어플리케이션 4종을 한데 모아 사용목적에 따라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하나 소개해보겠습니다!

 

■ 택시 안심귀가서비스


 늦은 밤 야근을 하고 혼자 집에 걸어가는 여성분이나 학원이 늦게 끝나 집에 가는 학생 누구나 택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구시는 2017년 6월부터 스마트폰 앱 서비스로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택시 안심귀가서비스 앱을 각종 콜 업체(한마음콜, 운불련콜, 크로바호출, 천사∙아리랑호출, 정법호출, 미소친절호출 등)와 통합하여 운영합니다.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여 택시정보 조회로 차량번호를 조회 후 안심문자 전송이 가능하며 요금이 4000원 이상일 경우 콜 비가 무료기 때문에 택시를 부담 없이 부르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절택시를 추천해주면 추첨에 따라 경품을 받을 수 있으며 추천된 100인의 친절택시 명단을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 SOS 누르미

 

해바라기 모양의 귀여운 호신용 어플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이름처럼 위급한 상황 때 어플을 누르기만 하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먼저 보호자 연락처 하나를 등록한 후 잠금 화면에 있는 SOS 누르미 위젯을 5초간 누르거나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3번 빠르게 누르면 등록된 보호자에게 응급 메시지가 전송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안심귀가기능, 호루라기기능, 안심지도기능도 있습니다. 안심귀가기능은 내가 정한 시간까지 우리 집에 도착하지 못하면 보호자에게 SMS가 전송되며 내가 탄 택시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호루라기기능은 호루라기, 사이렌, 여자비명소리의 세 가지 경보음을 설정할 수 있으며 위급한 상황 시 호루라기 모양을 누르면 경보음이 울립니다. 그리고 안심지도기능은 GPS를 이용해 현재 내가있는 위치와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을 알려줍니다.

 

 

 

 

■ 성범죄자알림e

 

여성 관련 성범죄가 늘어남에 따라 나 자신 뿐만 아니라 자녀를 위해서 꼭 설치해야하는 앱 중 하나입니다. 이 어플은 여성가족부에서 만들었으며 구글을 통해 쉽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성범죄자알림e의 가장 큰 특징은 내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성 범죄자의 신상을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본인 인증을 한 다음 지도로 내가 살고 있는 시를 검색합니다. 그럼 성 범죄자의 이름과 주민등록증 거주지, 실제 거주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성 범죄자의 사진과 전자장치유무, 성폭력전과 성범죄요지까지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성범죄자알림e의 기능은 ‘성범죄자 찾아보기’ 뿐만이 아닙니다. 메뉴에 들어가면 피해예방지원 이라는 목록이 있습니다. 이 목록에는 성폭력 예방교육과 피해자 지원, 관련 법령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또 저녁취약시간에 여성과 학생의 안전한 귀가를 위한 안심 귀가 지원 서비스와 위급한 상황에서 휴대폰, 스마트폰을 이용한 신고를 통해 신속하게 112신고 센터에 긴급 상황과 신고자 위치정보를 제공하여 범인 검거와 신고자 구조가 가능한 시스템인 SOS 국민 안심 서비스도 존재합니다. 

 

 

 

 

■ 안심귀가서비스(용인)


용인시에서 실행하고 있는 안심귀가서비스로 앱을 통해 용인시 CCTV 통합관제센터, 경찰, 보호자가 연합하여 여성이나 청소년 등 범죄취약계층을 보호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용인시에서 제공하는 안심귀가서비스앱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앱스토어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둘 다 안심귀가서비스 앱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난 후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해서 내 정보를 등록합니다. 용인시가 제공하는 안심귀가서비스의 특별한 점은 위치 경로로 이동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린이나 심신노약자가 위치 경로를 등록하게 되면 외출 시 보호자가 위치 경로로 이동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경로를 이탈 할 경우 알림이 뜹니다. 또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위급상황’이라고 쓰인 빨간색 버튼을 터치하면 실시간으로 용인시 CCTV 통합관제센터로 현재 위치에 대한 정보가 전송되어 보호자와 연락을 할 수 있거나  위급하다고 판단 될 경우 경찰서 또는 관제센터로 전화가 연결이 되어 현장으로 긴급 출동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항상 휴대폰의 GPS가 켜저 있어야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안심귀가서비스 앱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앱에 대한 특징을 잘 활용하여 늦은 밤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합시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