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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중심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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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 ‘디지털 경제 시대’는 정보과학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능력을 경제발전의 핵심수단으로 인식하고,

       미국․영국 등 세계 주요국은 21세기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이미 초중등학교에서 SW를 필수 과목으로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SW조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영국) 만 5세부터 주당 50분 이상 필수, (인도) 초2부터 주 1시간 이상 필수, (중국) 초3부터 연 70시간 이상,

          (일본) 중학교 연 55시간, 고등학교 연 70시간 등

  • o 우리나라는 ‘90년부터 학교 정규교육에 컴퓨터 교육을 도입하였고, 초기에는 한글, 엑셀 등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o ‘10년 교과서 개편을 통해 정보과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프로그래밍 교육을 확대․반영하였으나,

       중․고등학교의 ’정보‘ 과목은 선택과목으로 편성되어 동 과목을 이수하는 학생은 점차 줄고 있는 상황입니다.
     
       * ‘정보’ 과목 선택 학생수 변화 추이
         - 중학교 선택율 : (‘06) 47% → (’12) 8% / 고등학교 선택율 : (‘06) 24% → (’12) 5%

     

    o '14년 현재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정보통신(ICT) 및 소프트웨어(SW) 교육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o 세계는 지금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SW)가 혁신과 성장, 가치창출의 중심이 되고, 개인․기업․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SOS, Software Oriented Society)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o 따라서, 예전에는 SW인력이 필요하지 않았던 비SW업체에서도 점차 SW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점점 대부분의

       기업에서 SW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 무인자동차, 무인지하철, 로봇 청소기, 증시의 프로그램 매매 등 SW가 사람을 대체하는 산업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이며,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진출할 수 있는 산업은 특정 분야에 한정되지 않으며, SW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직업도 창출되고 있습니다.
         * 자동화(computerization)로 미국 내 일자리의 약 47%가 사라질 위기에 있다고 전망

           (Carl Benedikt Frey & Michael A. Osborne, 2013)

  • o 소프트웨어(SW) 교육은 프로그래밍 언어 습득 자체보다 사고를 절차화 하는 과정(알고리즘)을 통해 논리력과

       문제해결력 등 창조경제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증진시킵니다.
     
    o 즉, 학생들은 프로젝트화 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특성을 분석하고, 문제의 각 요소들간의 논리적

       상관관계를 파악하며, 해결방법을 설계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또한, 동일한 문제도 다양한 아이디어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접하게 되어 창의적 사고력도 키울 수 있으며,

         여러 친구들과 팀별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건전하게 소통하고 공유하는 능력도 함께 키울 수 있습니다.
     
    < 초중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과의 상관관계 연구 > (`14, 안성진교수)
       ∙ 문제의 특성 및 해결책을 발견·설계하는 문제해결 능력 20.41% 향상
       ∙ 요소들간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 해결책을 찾는 논리적 사고능력 37.45% 향상
       ∙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확산적 사고 능력 22.28% 향상
       ∙ 자신이 찾은 해결책에 대한 자기 확신성 및 독립성 능력 18.05% 향상

  • o 소프트웨어(SW) 교육이란, 한글․엑셀 등 컴퓨터를 단순히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컴퓨터’를 기반으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문제의 효율적 해결 과정 등을 창조하는 일련의

       사고력 교육입니다.

     

    o 또한, 새로운 소프트웨어(SW) 교육은 여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젝트 기반 문제해결 학습, 체험․탐구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꿈과 끼를 키우고, 학생들 상호간의 건전한 소통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