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W중심사회

통합검색 이동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지원사업 주관기관 선정결과 발표
  • 작성자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등록일 2021-04-30
  • 조회수118
과기정통부, 2기 실험실창업 혁신군단(I-Corps) 본격 가동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한국형 아이코어 사업) 』의 신규 주관대학(7개대학) 및 시장탐색교육기관(2곳) 선정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향후 5년간(’21~’25)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이하 ‘한국형 아이코어’)」을 주관할 실험실창업혁신단(7개 대학*, 이하 ‘창업혁신단’) 및 시장탐색교육기관(2곳**)을 최종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고려대, 성균관대, KAIST, GIST, 포항공대, UNIST, 이화여대(여성특화형)

   **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KIC-D.C.(Korea Innovation Center, 한국혁신센터)

 

◆ ‘한국형 아이코어’는 미국 국립과학재단(NSF)과 제휴하여 미국 국립과학재단에서 운영 중인 아이코어(I-Corp) 프로그램을 우리 실정에 맞게 벤치마킹하여 ’15년부터 추진 중인 사업으로,

 

 ㅇ 각 창업혁신단에 속한 예비창업팀(대학‧출연(연) 등)이 국내·외 잠재고객 100여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인터뷰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창업 아이템을 수정·보완(pivoting)하도록 지원하는 혁신 창업교육 프로그램이다.

 

< 고객‧시장 중심 최적화(pivoting) 사례 >

ㅇ 동 사업은 ’15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년까지 330개 팀을 지원하여 그 동안 159개 창업기업 설립 및 715억 원 투자유치, 856명의 신규고용을 창출(기업당 평균 5.4명)한 바 있다.

 

 ㅇ 특히, 자율주행용 레이저센서 개발업체인 ㈜에스오에스랩은 미래에셋 등으로부터 총 166억 원의 투자(시리즈A)를 유치하였고, ㈜디자이노블은 AI기반 디자인 생성기술로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사례가 축적되고 있다(붙임2 참조).

 

◆ 이번 신규 선정된 창업혁신단은 올해 125개 창업팀 발굴을 시작으로 ’25년까지 6백여개의 창업팀을 추가 발굴하고, 시장탐색교육기관과 협력하여 실전창업교육(6~8월) 및 실시간 멘토링을 통한 창업아이템 고도화(9~12월)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특히, 이번 2期 창업혁신단은 ▲ 시장탐색교육의 전국단위 확장 ▲ 지역 내 창업 유관기관과 연계 강화, ▲ 여성 창업인 발굴‧육성에 역점을 두고 시장탐색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붙임 1 참조)

 

 ㅇ KAIST는 출연연구소 등이 집중되어 있는 충청권의 특성을 고려하여 권역 내의 他 대학‧출연(연) 등이 적극 참여하는 혁신단(Node)-협력기관(Site)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ㅇ 또한, UNIST는 동남권 혁신창업의 거점으로서 동남권 창업기관 및 투자기관 등과 협업하여 공동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오픈이노베이션型 창업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경영지원 패키지 프로그램, 기술사업화 아카데미, 동남권 창업캠프 개최 등

 

 ㅇ 한편, 여성특화형 창업혁신단으로 올해 신규 지정된 이화여대는 여성 맞춤형 창업 경험‧노하우를 전수를 위해 여성 창업 전문가로 멘토단을 구성‧운영하고, 여성기술창업인포럼, 여성예비기술인 창업경진대회 등 다양한 여성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올해 선정된 혁신단은 혁신단별로 3개 이상의 협력기관(site)과 연계체계를 구축하여, 25개 이상의 대학, 출연(연)이 참여하는 ‘통합창업보육’ 및 ‘pre-아이코어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Site 기관대상 속성교육 프로그램 운영(2∼5주) 후, 차년도 정규프로그램 연계 지원

 

◆ 과기정통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대학발 기술 기반창업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청년 고용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돌파구”라고 언급하면서,

 

 ㅇ “한국형 아이코어가 대학‧출연연 예비 창업자들의 창업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성공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2期 한국형 아이코어사업 주관기관과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가겠다.”고 밝혔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