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W중심사회

통합검색 이동
99% 정확한 AI 안면인식 기술로 출입 정보까지 실시간 관리!
  • 작성자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등록일2021-05-04
  • 조회수8

KERI 스마트그리드연구단 배정효 박사팀이 AI 전문 업체인 ㈜아이이에스, ㈜아디아랩과 공동으로 출입자 인식 및 #발열체크​는 물론, 인물에 대한 각종 정보까지 한 번에 확보할 수 있는 ‘AI 안면인식 및 출입자 관리 시스템’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KERI 기술의 강점은 높은 안면 인식률인데요. 
연구팀은 다양한 상황의 알고리즘 분석 연구를 통해 기존 상용제품의 안면 인식률인 68~94%를 훨씬 뛰어넘는 98~99%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도 사람을 구별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방문자들은 최초 1회만 데이터 등록을 해 놓으면, 추후 방문 시 간단하게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딥러닝 기반 AI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방문 및 신원 정보가 자동으로 출입관리 시스템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번거로운 절차 없이 원하는 장소에 입장이 가능합니다. 

개발 시스템은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오고 가는 관공서 및 공공기관, 공항, 사무실 및 공장 등에 설치되면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특히 공항의 경우 여권 정보와 연동하여 활용하면 여행객들이 보다 빠르고 간단하게 수속절차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KERI 연구팀은 현재 성과에 대한 원천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AI 인식률 강화를 위한 추가적인 알고리즘 보완 연구(다양한 변수 및 상황에 대응하는 인식률 제고)를 통해 선진국을 대상으로 한 기술 수출까지 나설 계획입니다. 
또한 국내외 학회 및 전시회를 통해 성과 홍보에 나서는 등 기술에 관심 있는 수요업체를 발굴하여 기술이전 및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첨부파일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